취준·이직·직장/자소서 작성 요령(Tip)

[자기소개서] 사람들이 헷갈리는 "자기소개서에 쓸 말"이란 것

kwonhk0102 2020. 5. 1. 09:00
반응형

자기소개서에 쓸 말이란 무엇일까요? 흔히들 우리끼리 이런 얘기 많이합니다. 
"아 자소서에 쓸 말이 없어" 
정말 한 명도 빼놓지 않고 들었거나 혹은 본인이 한 말일거에요 ㅎㅎ 저도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과 전 여태 쓸 말이 없지 않았습니다. 못찾는 것일 뿐. 쓸 게 없어란 말은 말이 안됩니다 사실. 왜 그럴까요? 

 

 


자기소개서에서 묻는 것은 특별한 경험이 아니라 우리만의 특별함입니다. 각자 지문이 다르듯이 느낀 바가 다르고 배운 것이 다르기 때문에 쓸말이 없을 수가 없지요. 


예를 들어볼까요. 전 예전에 학부생 시절에 한 교육 단체에서 주관한 세미나를 참석한 적이 있습니다. 하루 8시간씩 하던 현직자 대상 교육이었죠. 돈이야 학생이기에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지만 그게 중요한게 아니었습니다. 대학생들분은 아시겠지만 학교 강의도 아니고, 돈 주는 것도 아니고, 놀러가는 것도 아닌 것에 하루를 통째로 쓰는 것이 굉장히 쉽지 않습니다. 제가 그럼에도 갈 수 있었던 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정말 관심이 있어서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신청하고 갈 수 있었던 것이죠. 


 사실 이같은 경험은 자소서에 잘 쓰지 않습니다. 무언갈 만들어본 경험도 아니고 협업도 아니기 때문이죠. 또 뭔가 대단한 성취를 얻은 경험도 아닙니다. 하지만 잘 들여다보면 저의 적극성을 뽑아낼 수 있어요. 위에서 말했듯이 '아무나' 할 수 있는 행동이 아니잖아요. 모두 수동적으로 학교에서 배운 것을 복습하거나 선배들이 했던 것을 똑같이 따라할 때, 전 능동적으로 기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학생으로써는 보기드문 행동이죠. 


 이 적극성을 회사 업무와 연관지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선 수동적으로 받기만 하는 인재보다는 적극적으로 배우고 노력하는 신입사원을 원합니다. 사실 어딜가나 그런 사람은 환영받겠죠. 제가 이를 자소서에 쓸 땐 "이러한 적극적인 태도는 실제 업무에서 어려운 과제가 주어져도 거기에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헤쳐나가기 위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썼습니다. 충분히 어필이 되보이죠?

 

 

 

 

이처럼 다른 사람들과 다른 점에 집중하여 글을 쓰시면 됩니다. 꼭 특이한 경험과 특별한 성과가 없어도 되요. 어차피, 아무리 대단해봐야 기업에선 다시 교육해줘야 합니다. 아무리 잘 아는 사람들도 대학교육은 기초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 기업에 정말 맞는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것이 훨씬 현명합니다.

'특별한 경험'에 의존하지 말고 '특별한 역량'에 의존합시다. 어떤 경험이 아니라 어떤 면을 어필할까를 고민합니다. 어떤 문항이건, 자신이 보여주고싶은 역량을 선택하면 되는겁니다. 예를 들어 끈기라는 역량을 어필한다고 칩시다. 이것은 전공 과제를 할 때에도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친구의 과제를 베껴서가 아니라 정말 내가 끈질기게 노력해서 문제를 풀었던 경험만 쓴다면 이것이 바로 '쓸 말'인거죠. 또 팀별 과제에서도 끈기는 볼 수 있습니다. 팀원들과 좋지 않은 일이 있었지만 잘 풀었던 경험. 잘 중재해서 과제를 함께 제출했던 경험 등. 실제로 내가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반드시 배운 것이 있을 것이고, 그 배운 태도가 기업에서 잘 쓰인다는 것을 어필하면 됩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경험 자체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 보이죠? 

 

 

 


 어떤 역량을 어필할지만 정한다면 쓸 경험은 그에 따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끈기란 역량은 비록 실패한 경험이라도 끈질기게 공부한 경험에도 찾을 수 있고 도전이란 역량은 새로운 과목을 듣는 과정 속에서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보잘 것 없어보이는 경험 속에서도 어떻게 잘 이 역량이 잘 드러나게 쓰는 것이 중요하겠죠. 어떤 면을 어필할 지 정했다면 이 역량을 경험을통해 살을 붙히는 겁니다. 말로만 '난 이런사람이야'라고 할 순 없잖아요? 

 

 


경험은 역량과 우리의 태도를 뒷받쳐주는 예시 혹은 보충설명일 뿐 우리가 가장 어필해야할 것은 우리가 '입사하여도 이러한 역량을 보여줄 것' 입니다.

 

 

 


 

https://kwonhk0102.tistory.com/11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란 /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할까

안녕하세요 자기소개서 준비하느라 다들 힘드시죠. 원래대로라면 3월부터 썼을 서류인데 코로나19로 인해 늦춰졌다니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잡아야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kwonhk0102.tistory.com

https://kwonhk0102.tistory.com/12

 

[자기소개서] 자소서 질문 탐구 (feat. 성장 과정 질문)

안녕하세요, 꽃샘추위가 오는 것 같으면서도 낮엔 따듯한 날씨가 자소서 쓰기에 굉장히 좋지 않은 날씨인 것 같습니다. 나가서 뛰어놀아도 모자를 판에 노트북이나 두들기고 있다뇨.. 그래도 할

kwonhk0102.tistory.com

https://kwonhk0102.tistory.com/13

 

[자기소개서] 기업에서 협업을 묻는 이유

자기소개서에서 흔히들 협업에 관련된 질문을 많이 받죠? 기업들은 왜 그렇게 협업을 한 경험을 묻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그 이유에 대해 얘기해봅시다. 간단히 말해 공동체 의식이 얼마나 있는

kwonhk0102.tistory.com

https://kwonhk0102.tistory.com/45

 

SK하이닉스 항목별 자소서 쓰는 법 (작성 Tip)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도체 제조기업 국내 투탑 중 한 곳인 SK하이닉스 자소서 작성법에 대해 포스팅해볼게요. 그 동안의 SK하이닉스 자소서는 항목당 최대 1000자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럴 때

kwonhk010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