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이직·직장/자소서 작성 요령(Tip)

[자소서 팁] 지원동기 & 포부 쓰는 법

kwonhk0102 2021. 5. 10. 12:00
반응형
"OOO을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포부를 기술하십시오"

 

위와 같은 질문에 뭐라고 대답하시나요?

 

입사지원서를 쓸 때, 가장 어려운 질문이 무엇인가 하고 물어본다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지원동기라고 답합니다. 그 이유는,

아니 회사에 왜 지원했냐니돈 벌려고 지원했지!”

라는 동기 말고는 쓸 말이 없기 때문이지요. 그렇다고 자소서에 난 너네가 돈 많이 준다고 해서 지원했다라고 곧이곧대로 쓸 순 없잖아요.

 

그럼 어떻게 써야할까요?


1. 역량을 써라!

겉만 지원동기를 물을 뿐, 사실은 역량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동기역량이 연결이 잘 안되시죠? 제가 제안하는 논리는 이러합니다.

A라는 역량이 있다, 그러니 이 역량을 당신네 회사에서 펼치기 위해 지원했다

 

지원하는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있을 겁니다. 코딩이라던지, 회로 설계 능력이라던지, 마케팅 능력이라던지이러한 역량을 메인으로 답해야 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역량을 통해 A사의 X 제품 개발에 기여하기 위해 지원했다" 라고 하는 것이죠.

 

1-2.     회사의 장점/강점, 소위 말하는 ‘인터넷에서 쉽게 알 수 있는 정보들’을 쓰지 마라

보통 지원동기를 적으라고 하면 이렇듯 회사가 좋아할 만한 글귀들을 많이 씁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렇게 시선을 잡는 행위가 아니에요. 이런 것들은 사실 지나가는 고등학생을 붙잡고 쓰라고 해도 쓸 수 있는 부분입니다.

 

면접관이 당신의 자소서를 읽는 이유는 당신을 알고 싶어서입니다. 본인들 회사가 얼마나 대단한지는 사실 크게 관심이 없어요 (주가라면 모를까…). 이 사람이 무슨 경험을 했는지, 우리가 지금 하는 일이랑 비슷한지, 어떤 것을 느낀 사람인지를 보고자 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당신네 회사가 대단하기에 내가 지원했다라는 논리는 대단히 약한 논리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나쁜 지원 동기들]

"A사의 글로벌 역량에 기여하고 OOO 시장 1위에 기여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B사의 최신 기술인 X는 앞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 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지원 동기]

이미징 솔루션을 제안하는 A사와 코딩 역량, 특히 이미지 프로세싱 설계 경험이 부합된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역량위주 경험 설명     )
이러한 경험으 실무에 매우 적합한 역량으로 응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직무의 기초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를 통한 훌륭한 개발자로 기여하기 위해 지원하였습니다.

 

 

▶ "그동안 했던 과제, 프로젝트, 경험 등이 회사와 알맞기 때문에 지원한다"고 어필하라

 


그러면 포부는 뭐라고 해야할까요? “회사의 최고 인재가 되겠습니다!” “회사가 목표로 하고 있는 00조 매출을 달성하겠습니다!” 이러한 얘기들로 쓸 뿐이죠.

하지만 이러한 얘기들도 사실은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말씀 드렸다시피, 인터넷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글자 수 낭비밖에 안됩니다.

 

2. 여기도 역량을 써라!

저 같은 경우는, 이 문단 역시 역량을 씁니다. 논리는 지원동기 쓸 때와 비슷해요.

나는 B라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역량을 통해 OOO하는 개발자/설계자/기술자 등이 되어 보겠다.”

 위의 지원 동기와 같은 맥락입니다. 일개 사원이 입사해서 기업에 해줄 수 있는 것을 면접관들에게 체감시키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20대 중후반 막 들어온 신입 사원이 입사했다고 해서 기업의 매출이 상승하거나, 상품 아이디어 창조 등을 기여할 순 없어요. 자소서에서 이런 질문을 물어보는 이유는 신입의 패기를 물어보는 질문이 아닙니다. 그리고 기업들도 수많은 면접을 통해 알 듯이 말뿐인 열정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실질적인 것을 보여줘야죠.

 

[좋은 포부]

신기술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개발자가 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     역량위주 경험 설명     )
이처럼 알고싶은 바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태도를 통해 인프라 구축 완성에 힘쓰고 나아가 기술에 실질적인 기여를 이루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원 동기와 포부 모두 실질적인 것을 글로 보여줘야 합니다. 면접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들을 판단하기위해 팩트를 줘야해요. 

 

자소서 첨삭을 원하시는 분들은 연락주세요 ^^ 봐드리겠습니다.

 

 

 

 


☆★삼성전자 다른 자소서 요령 보기★☆

 

https://kwonhk0102.tistory.com/43

 

[자소서 팁] 영향끼친 사건/인물 관련 성장과정 답변 요령/꿀팁 공개 (S전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장과정에 관련된 질문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

kwonhk0102.tistory.com

 

https://kwonhk0102.tistory.com/47

 

[자소서 팁] 최근 사회 이슈 및 자신의 견해 쓰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S 전자의 자소서 항목 중 하나인 '사회이슈'에 대해서 작성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Essay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

kwonhk0102.tistory.com

 

https://kwonhk0102.tistory.com/48

 

[자소서 팁] 가장 어려웠던 직무 과제와 해결방안 (feat. 경험이 없을때)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원 직무 관련 어려웠던 프로젝트와 그 해결방안을 묻는 자소서 항목에 대해 포스팅해볼게요. Essay 4 지원 직무 관련 프로젝트/과제 중 기술적으로 가장 어려웠던 과제와 해

kwonhk0102.tistory.com

 

☆★그 외★☆

 

https://kwonhk0102.tistory.com/13

 

[자기소개서] 기업에서 협업을 묻는 이유

자기소개서에서 흔히들 협업에 관련된 질문을 많이 받죠? 기업들은 왜 그렇게 협업을 한 경험을 묻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그 이유에 대해 얘기해봅시다. 간단히 말해 공동체 의식이 얼마나 있는

kwonhk0102.tistory.com

https://kwonhk0102.tistory.com/45

 

SK하이닉스 항목별 자소서 쓰는 법 (작성 Tip)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도체 제조기업 국내 투탑 중 한 곳인 SK하이닉스 자소서 작성법에 대해 포스팅해볼게요. 그 동안의 SK하이닉스 자소서는 항목당 최대 1000자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럴 때

kwonhk0102.tistory.com

 

반응형